공감 학원

PROJECT INFORMATION

Title : 공감 학원
Architect : VINZIP
Location : Gwangju – City
Uses : Academy
Gross Floor Area : 238.15
Structure : Reinforced Concrete
Client : Personal Client
Data : 2016 06
“카페같은 학원이였으면 좋겠어요.” 클라이언트의 첫마디였다. 과연 카페같은 공간은 무엇을 의미 하는 것일까?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생각은 우리에게 소중한 힌트가 된다.
학생들을 위한공간. 하지만 학생들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오기 싫어도 오게 되는 공간. 그런 학원이길 원하지 않았다. 기존 학원의 수익구조를 넘어 전혀 새로운 타입의 학원이자 운영방식이며 그것이 경영으로 이어지기를 바랬다. 공간 디자인이란 그런 것이기 때문이다. 한 집단의 정체성이 드러나기를 바랬다. 그 결과는 의외였다. 학생을 넘어 학부모, 선생님들의 반응과 동종업계 종사자들의 인식 변화까지 참 의미있는 프로젝트 였다.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클라이언트와의 작업은 언제나 즐거운 작업이다. 

Project Essay

Landmark
학생들 사이에서 공부하는 학원을 넘어 추억이 아로 새겨지는 마음의 성소같은 공간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
Once More
한번 경험한 사람들이 직접 이용을 안하더라도 한번 더 가고 싶고 생각나는 공간이길 바란다. 우리의 학교 스텐드는 그랬으니까!
Voluntary Motivation
특별한 홍보와 교육방식이 아니라 공간자체로 자발적 동기부여를 학생과 학모에게 전해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Regret
지금은 비록 함께하고 있지 못하지만. VINZIP이라는 이름이 있기까지 그 단초를 함께만든 사람과의 첫 프로젝트이다. 지금 VINZIP의 가장 큰 프로세스의 단초를 함께 새워준 그였기에 진한 아쉬움을 지울 수 없다. 그때는 너무 어렸기 때문일까? 아직도 이 프로젝트를 보고 있노라면 많은 생각이 든다. 그렇기에 닿아 있지 않아도 감사함을 느끼며 마음으로 기도한다.